관리 메뉴

교육포털 컨텐츠 전문 교육그룹

신문 읽기 수업의 사례와 효과 본문

스마트블로깅

신문 읽기 수업의 사례와 효과

교육그룹포털 2017. 3. 13. 07:45
반응형



신문 읽기 공부의 효과

학부모님들께서 아이들에게 한자 교육을 시키는 이유 중의 하나로 신문을 읽을 수 있게 하려고 한다는 목적이 종종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 신문에 한자는 거의 보이지 않죠^^
하지만 한자만 보이지 않을 뿐 한자어는 여전히 많다는 사실을 놓쳐서는 안되겠습니다. 한글로 적혀 있지만 무슨 뜻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아서 일명 '눈 뜬 심봉사' 신세가 대다수 입니다.
그러니 학교 교과서 및 수능 시험지 지문을 보아도 무슨 말인지 몰라 학과 공부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제가 다년간 중학생 이상으로 신문 읽기 수업을 하였는데 이야기를 통해 폭 넓은 어휘를 학습하다 보니 그렇게 지루하지도 않고 또한 고등학교 진학하여서 상당한 도움이 되었다는 후기가 있어 관심 있는 분들께 소개를 해 드립니다.

[2004년 高3생 4000명 11년간 추적 조사해보니…] 수능서 언어·수리·외국어 등 6~8점 높고, 취업률도 좋아
조선일보 기사에서 발췌한 내용인데 자세한 내용은 본 카페 '한자 관련 정보 뉴스'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실제 수업의 예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대한민국이 문화강국인 진짜 이유 -경인일보, 김덕균 영역: 문화

1. 중국 최초의 통일제국 진나라가 들어선 이래로 중국 역사는 일시적 혼란과 분열, 그리고 그에 따른 왕조 교체는 있었어도 한족(漢族) 내부의 중화제국(中華帝國)은 연속되었다.

1)낱말 분석
① 한족(漢族):
② 중화제국(中華帝國):
2) 내용 분석 및 심화 학습
진(秦)나라를 기준으로 전후(前後) 나라를 알아볼까?
( )-( )-( )-秦-( )

진나라는 건국 후 일시적 혼란을 겪었는데 그 이유 중에 하나는 천하통일 전에는 ( )시대로, 각 나라마다 화폐, 법, 도 량형 등이 달랐기 때문이지. 그래서 진시황제(秦始皇帝)는 여러 ( ) 중에서 ( )의 통치 방식을 받아들여 강력한 제재(制裁)를 한 거야.

① 제자백가(諸子百家) ② 춘추전국(春秋戰國) ③ 법가(法家)

중국의 왕조(王朝)는 한족(漢族)과 북방(北方) 민족이 서로 반복 되었는데, 중국 정통 민족인 한족(漢族)이 세운 나라가 아닌 나 라는 무엇일까?
隋(수)-당(唐)- 宋(송)-( )- 明-( )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 단락을 읽으면서 먼저 모르는 단어의 뜻을 알아겠죠. 그리고 관련된 성어, 속담, 한자어를 넓혀 공부합니다. 그리고 나서 문장의 내용을 분석합니다. 내용을 분석하다면 글의 요지를 파악할 수 있겠죠. 나아가 관련된 역사적 내용이나 고사 등 타 과목과 연계된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3. 그럴 때마다 변방(邊方) 나라들은 자신들의 독특한 문화를 상실하고 한화(漢化)의 길을 걸었다. 한족이란 큰 바다에 소수민족(少數民族)의 문화가 희석(稀釋)된 것이다. 세계제국을 건설했던 몽고족(蒙古族)과 만주족(滿洲族)이 그랬다. 칼로 나라를 얻을 수는 있지만, 다스리는 것은 붓으로써만 가능하다는 말을 실감(實感)한다.

1)낱말 분석
변방(邊方):
한화(漢化):
희석(稀釋):
소수민족(少數民族):

2) 내용 분석 및 심화 학습
만약 변방(邊方) 사람들이 자신들의 독특한 문화를 상실하지 않게 하려면 (온고지신:법고창신)의 정신을 굳게 가져야 했을 거야.

‘한족이라는 큰 바다에 소수민족’이라는 말은 아주 넓은(많은) 곳에서 매우 (작은/적은) 것을 말하는데 사자성어로 표현하면 ( )이라 할 수 있지. 그렇다면 관계없는 말은 무엇일까?
① 구우일모(九牛一毛) ② 창해일속(滄海一粟)
③ 상전벽해(桑田碧海) ④ 빙산일각(氷山一角)

‘펜은 칼보다 강하다.’는 것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만주족이 중국 대륙에 청(淸) 왕조를 세우고 나서 잃어버린 것으로 (만주어)가 있는데 지금은 전해지지 않고 있어. 다만 다시 (만주어)를 살리기 위해 학계(學界)에서 연구 중인데 영화
‘최종 병기 활’에서 많이 보여 주었지.
☞ 또한 자기 생각을 펼치거나 서술하는 문제로 기초 논술을 공부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단순히 읽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학습 한 낱말의 활용 사례를 찾아 보거나 직접 글을 지어 활용해보기도 해서 자기에게 익숙해지도록 해야 합니다.

신문 기사는 언변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당한 어휘력과 문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러한 신문 기사로 어휘 공부를 한다면 재미도 있고 눈에 띄는 어휘 수준을 갖출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Comments